한화토탈은 매년 주주사인 프랑스 토탈그룹과 함께 세계 안전의 날을 기념해 임직원들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고려해 단체 행사는 지양하는 대신 온라인 퀴즈 이벤트, 현장 안전 활동 공모전 등을 진행했다.
‘세이프티 그린 라이트: 우리의 생명이 최우선 가치’라는 주제로 작업 시작 전 5분간 자신, 동료, 그리고 부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점검해 의심이 들면 즉시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화토탈은 21일부터 일주일간 안전의 날 캠페인 주제와 한화토탈의 안전 수칙인 5가지 골든룰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온라인 퀴즈대회를 진행했다. 보행 안전과 운전 안전 준수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직원들이 직접 제안하는 ‘현장 안전활동 온라인 공모전’도 실시했다.
29일에는 부서별로 협력사 임직원들과 함께 주요 설비의 안전점검을 하는 '세이프티 투어'를 진행하고, 내달 예정된 방향족 생산부문 정기보수 작업을 안전하게 끝낼 수 있도록 임직원들의 관심과 주의를 당부했다.
권영발 한화토탈 안전보건팀장은 “석유화학공장에서 안전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최우선 가치”라며 “관련 투자를 지속해서 확대해 안전경영을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직원들이 안전에 대한 긴장의 끈을 놓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과 캠페인을 끊임없이 반복 전파해 한화토탈 고유의 안전문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4월 28일은 세계 안전의 날로 UN 산하 전문 기구인 국제노동기구 ILO가 산업재해의 심각성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촉구하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03년 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