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연매출 7조를 넘어섰다. 지난해 6조 원대 매출을 기록한 대형마트를 넘어선 수준이다.
쿠팡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64.2% 증가한 7조 1530억 원, 영업손실은 7205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회사 측은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와우배송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가전과 신선식품 등 주요 카테고리가 빠르게 성장했고 고객 수가 꾸준히 늘어난 것이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쿠팡은 ‘어떻게 하면 빠르고 안정적인 물류 인프라를 세울 수 있는가’에 투자를 집중해왔다. 고객이 어떤 제품을 주문할지 인공지능으로 예측해 미리 사들인 뒤 전국 로켓배송센터에 쌓았다가, 주문이 오자마자 가장 빠른 경로로 고객 집에 배송한다. 이 시스템이 매끄럽게 돌아가도록 2000명 엔지니어들이 노력하고 있다.
쿠팡이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에는 전국 로켓배송센터가 27개였는데 2019년엔 그 숫자가 168개로 6배 늘었다. 로켓배송센터가 증가하면서 로켓배송센터에서 10분 거리 내 사는 ‘로켓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같은 기간 259만 명에서 3400만 명으로 13배 뛰었다.
2019년 현재 전국 168개 쿠팡 로켓배송센터에서는 600만 종류가 넘는 선매입 제품(재고자산) 7119억 원어치가 고객의 주문을 기다린다. 5년 전엔 303억 원어치였다. 쿠팡은 올해 2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주도까지 확대했다.
쿠팡은 전국에 촘촘하게 들어선 로켓배송센터 배송망을 기반으로 작년 1월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국 단위로 신선식품을 새벽배송 중이다. 올해는 오전 10시까지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오후 6시까지 배송하는 ‘로켓프레시 당일 배송 서비스’를 도입한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로켓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고객과 가까운 로켓배송 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새벽 배송을 넘어 로켓프레시 당일배송과 같은 전에 없던 서비스로 고객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묻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