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결이 다른 부동산 정책공약이 대비되고 있다. 여야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두 후보가 ‘정치 1번지’로 통하는 종로에서 맞붙은 만큼, 각 당을 대표하는 부동산 정책의 향방을 저울질할 가늠좌란 분석이다.
6일 정치권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 후보는 민주당의 보편적 복지 기조에 맞춰 청년층과 노인, 자영업자 등 경제적 취약계층의 주거생활 안정에 방점을 찍었다. 이번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은 10대 정책공약 중 △아파트 형태의 노인 공동거주 주택 공급과 △1기초지자체-1특화거리 조성 등을 내건 바 있다.
이에 발맞춰 이 후보는 종로구 공약으로 청년과 신혼부부 맞춤형 행복주택을 역세권에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창신동 재개발구역에 첨단창업단지를 유치하고 공동주거와 일자리가 집적된 복합도시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재개발 취소 지역의 경우 세대를 아우르는 사회기반시설(SOC)로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지역별 세부 내용을 보면 △창신동 주민센터·주차장·행복주택 복합 건립 △신설동역 숭인동 역세권, 노후주택지 복합개발 △충신성곽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 등이 대표적이다.
경복궁 서측과 북촌·가회구역에는 역사문화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황학정 일대에는 주차장을 조성키로 했다. 또 세검정에 종로구 첫 청소년센터를 짓고, 부암동에는 주민센터와 노인복지관을 복합 건립할 계획이다.
이처럼 이 후보가 주거지 안정화에 초점을 뒀다면, 황 후보는 교통인프라 확충에 보다 집중하는 모습이다. 도시 발전이 교통과 직결돼 있는 만큼, 종로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하겠다는 구상에서다.
이를 위해 황 후보는 자하문로에 1.2㎞ 규모의 대형 지하주차장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화동 사거리~청계천 도로를 확장하고, 종로 전역에 주민활용 공영주차장을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시장 상인이 많은 종로‧창신‧숭인동 일대는 골목환경을 개선하고 전용주차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신분당선 연장(강남-경복궁-세검정-고양)과 강북횡단 경전철(목동-부암동-삼청동-청량리) 추진은 두 후보가 겹치는 내용이다.
주거 분야에서는 창신·숭인지역의 기존 도시재생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의 국비 지원을 통해 주민 맞춤형 재개발 계획을 추진하고 건축결합제도(대지별로 제각각인 용적률 기준을 건축주들이 자율적으로 협의해 조정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황 후보는 한옥과 비한옥의 건축 규제를 완화해 도시 개발에 한층 속도를 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