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교통안전공단의 임무는 크게 두 가지로 ‘해양사고 예방’과 ‘해양교통체계 구축 및 종합관리’다. 특히 공단은 출범하면서 ‘10년 이내 해양사고 50% 줄이기’라는 큰 목표 아래 ‘안전한 바다, 깨끗한 바다, 스마트한 바다, 행복한 바다’ 만들기라는 목표를 내걸었다. 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 이후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했다.
사고 유형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기관손상 및 화재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해 기관손상 사고 예방 점검 3109건, 화재사고 예방 점검 2990건을 했다. 사고 다발 선박 등 안전관리 취약 선박에 대한 검사원 전담관리 강화(1: 1 관리)를 통해 2017년 65척, 2018년 92척, 지난해 109척으로 크게 늘렸다. 검사 공백기 선박종사자 현장교육 및 각종 설비 무상점검을 통한 사고예방, 경영평가 계량지표와 연계한 활용 강화로 목표도 초과 달성했다. 무상점검의 경우 지난해 목표는 6238척이었으나 실제 8364척(34.1%)이 이뤄졌다. 이런 성과 속에서도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성과를 나타낸다는 각오다.
올해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우선 모든 국민이 안전한 바다를 위해 어선, 화물선, 여객선 등 10만여 척의 선박검사와 160여 척의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를 빈틈없이 수행한다. 선박검사 제도의 효율적·체계적 운영을 위해 콤사 코드(KOMSA Code) 개발을 추진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선박검사 제도 개선 프로세스를 마련한다. 아울러 사고 취약선박 전담관리, 시뮬레이션 분석 등을 활용한 안전 점검을 확대·추진하고, 안전기술정보 제공 등 현장 안전교육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질소산화물 저감 시스템 개발과 미래 해양교통환경을 대비한 친환경 플라스틱 선박 및 전기복합 추진 어선 연구에 나선다. 연안해운 온실가스 및 선박 기인 대기오염물질 관리를 강화하고 국제해운 선박연료유 사용량 보고제도 운용 등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대기환경 관리제도 이행에도 만전을 기한다.
공단은 또 올해 해양교통안전 정책지원을 강화하고 국제해사업무 추진을 위한 국제해사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IMO 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의제개발, 국제협력 네트워크 강화 및 개도국 대상 공적개발원조(ODA)사업·기술협력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 또 해양교통 이용자의 안전관리 지원을 위한 권역별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구축으로 선박검사, 선박안전점검 및 맞춤형 체험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해양사고 정보, 기상정보 등 해양교통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정책제안 및 기술개발 지원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올해 기존 선박검사,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안전기술연구 등의 업무를 고도화하고 동시에 해양교통 안전체계 구축과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신규 업무를 추진한다. 해양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은 분산된 각종 해양 정보를 통합 분석해 선박 안전관리, 기술 연구, 안전문화 확산 등에 활용하는 사업이다. 공단은 지난해 기상청, 한국해운조합, 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 등 주요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자료 공유 등 협력체계를 강화했다.
앞으로는 정부 및 관계기관 등과 협의해 관련법 제정을 통해 기관 간 정보 공유네트워크 구축시스템도 만들 계획이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 공단의 위상도 강화했다.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 2018년 양호 수준인 ‘B등급’을 달성했고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종합청렴도 ‘우수’ 기관 및 해양수산부 주관 공직복무관리평가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해양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올해부터 목포와 인천에 197억8000만 원(1개소당 98억9000만 원)을 투입해 자동차 검사소와 같은 권역별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최신 장비를 활용, 선박 검사 고도화와 안전점검, 현장 체험형 교육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