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항공분야에 대한 긴급 지원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업계는 지난해 일본 수출제재, 보잉 737 결함 등으로 3분기 연속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올해 영업환경도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한~중 59개 노선 운항횟수가 약 77% 감소하고 동남아 주요 노선까지 위축되고 있다. 또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은 약 3000억 원에 이른다. 코로나19가 계속될 경우 LCC 일부 항공기 운항중단까지 고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우선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LCC에 대출심사절차를 통해 최대 3000억 원 범위에서 유동성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운항이 중단·감축된 노선은 회수를 유예하고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사용료를 납부 유예한다.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 감면기한 연장도 검토한다.
또 대체노선 확보 및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위해 파리, 헝가리, 포르투갈 등에 대한 운수권을 2월 말 배분하고 베트남 퀴논·라오스 팍세 등 미취항 노선 신설도 지원한다.
정부는 코로나19 종식 시점에 맞춰 항공수요 조기 회복 및 안정적 경영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착륙료 감면, 슬롯확대, 항공기 리스 보증금 지원 등을 검토·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으로 유발된 공공기관의 재무지표 하락은 공기업 경영평가 시 감안해 공기업이 업계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항공은 국가 간 인적·물적 이동의 핵심수단인 만큼 국제적 감염병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는 분야”라며 “유동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긴급자금과 함께 항공수요 조기 회복을 지원하는 방안을 이번 긴급대책에 담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