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실시된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을 통해 1조4000억 원에 달하는 돈이 주인을 찾았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1월부터 12월 초까지 6주 간 전 금융권이 공동으로 실시한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을 통해 162만 명이 1조3953억 원을 찾아갔다고 10일 밝혔다.
이난 지난 4년간 찾아간 휴면금융재산 규모(2조3000억 원)의 약 60%에 달하는 수준으로, 단일 캠페인으로는 최대 규모다.
금감원 관계자는 "캠페인 대상을 휴면금융재산에서 장기미거래금융재산(법규상 정의는 없으나 통상 3년 이상 장기간 거래하지 않은 재산을 의미)까지 확대한 덕"이라며 "은행, 증권 등 각 업권에에서 실시하던 것을 전 금융권이 동시에 진행 한 것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자산 유형별로는 보험금이 9247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예적금(3013억 원), 휴면성증권(1054억 원), 미수령주식(574억 원), 실기주과실(55억 원)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 고령층의 비중이 46.1%로 가장 높고, 50대(31.5%), 40대(13.9%), 30대 이하(8.6%)가 그 뒤를 이었다.
금감원은 올해 휴면금융재산과 장기미거래금융재산 뿐만 아니라 카드포인트까지 추가해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고객이 사용하지 않고 남은 카드포인트는 약 2조3000억 원에 달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고령층이 숨은 금융자산을 더 많이 찾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