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부 이커머스에서 판매 중인 마스크 가격이 폭등했다는 댓글이 줄을 이었다. 한 쇼핑몰에서 판매된 KF94 황사초미세먼지 마스크 5매짜리 6팩 판매가는 7만900원까지 치솟았다. 이 제품은 지난달 말에만 해도 2만8900원에 판매되던 상품이다.
또 다른 쇼핑몰에 올라온 마스크는 KF 인증도 받지 않은 단순 부직포 제품이지만, 이전까지 장당 100원대에 팔리다가 신종코로나 이슈가 터지고 난 후에는 장당 1400원대에 거래됐다. 이외에도 인상 전 가격으로 결제까지 마치고 배송을 기다리는 소비자에게 ‘품절’이라며 취소를 통보한 뒤, 가격을 올려 재판매하는 사례에 대한 불만도 나온다.
실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확진 환자가 4명으로 집계된 지난달 28일 11번가의 하루 마스크 판매량은 1월 한달(28일까지) 일평균 판매량의 17배에 달했다. 손세정제 판매량 역시 1월 일평균과 비교해 15배나 늘었다. 이같은 인기로 일부 제품에 대해선 품귀현상까지 빚어지며 가격 조작 및 급등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런 사례는 대부분 오픈 마켓에서 발견된다. 가격을 입점 판매자가 수시로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에 따른 것이다.
수급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가 나서기 시작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담합 등을 통한 가격인상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엄정 조치한다는 방침이며, 기획재정부도 매점매석 금지 고시를 2월 말까지 신속하게 제정할 계획이다. 식품의약안전처는 소비자단체를 통해 부당한 가격인상 등 시장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유통업계도 팔을 걷어 부쳤다. 이커머스는 먼저 판매자의 가격 장난을 모니터링하고, 조작이 있을 경우 경고에 나서는 등 조치를 내리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경고에도 변화가 없는 셀러들의 상품은 판매가 중단된다”고 설명했다.
직매입한 마스크 가격은 동결에 나섰다. 지난달 31일 김범석 쿠팡 대표는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손익을 따지기보다 고객이 힘들 때 우선 고객의 버팀목이 돼야 한다”며 마스크와 손소독제 가격이 오르고 있지만 쿠팡은 로켓배송에서 마스크는 이전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로켓배송은 직매입한 상품을 판매하는 구조로 쿠팡이 직접 가격을 정한다.
대형마트는 인당 구매 제한으로 사재기 및 되팔기를 방지하고 있다. 이마트는 용산점에서 1인당 마스크 구매 수량을 10개로 제한했고 2개로 제한한 곳도 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매장에서는 구매 수량을 한 상자로 제한하고 있다. 롯데마트도 도심 대형 점포 등 수요가 많이 몰리는 매장 위주로 구매 수량을 제한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편의점에서도 가맹점의 발주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CU는 전날부터 마스크 9개 품목에 대해 가맹점의 발주 수량을 제한하고, 4개 품목은 발주를 일시 정지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