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하나의 뷰티 트렌드로 여겨진 'V라인 얼굴형'을 위해 많은 이들이 양악수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양악수술 후 이미지 변화에 성공한 연예인들의 사례가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 '외모=경쟁력'으로 여기는 시대인만큼 얼굴이 비대칭이거나, 턱 뼈가 과도하게 돌출, 턱 라인이 부자연스럽다면 양악수술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다. 양악수술을 '단순 미용성형'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단순 미용 수술이 아니다. 얼굴뼈의 절반 이상을 재배치할 정도로 수술 규모가 크고, 의료적인 기능도 크다. 양악수술은 고난도의 수술이므로 구강악안면외과에 내원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성공적인 양악수술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숨쉬기 편안한, 악간고정 없는 양악수술'인가 하는 점이다. 정확한 교합 설정으로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생리적 위치에 핀으로 고정하는 양악수술은 악간 고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악간고정으로 인한 질식, 호흡관리 부작용을 겪지 않아도 되며 편안하게 호흡이 가능하다. 특히 수술 이후 식사, 대화가 가능해 회복이 빠른 편이다.
다음으로는 '부종과 멍을 최소화'하는가 살펴보아야 한다. 병원에 내원해 3D-CT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으며, 모의수술을 통해 가상 수술을 진행하여 수술의 정확도와 결과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가상 수술은 수술시간을 단축시켜 자연스럽게 출혈을 줄이며 부종, 멍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얼굴뼈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신경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검증된 수술법을 진행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만약 수술 후 턱관절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한다면 처음에는 괜찮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하악과두의 모양, 위치에 변화가 생긴다. 특히 하악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어 턱관절 기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턱관절, 교합관계를 고려해 수술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고 진행하는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것이 현명하다.
이상훈 바른 윤곽 치과병원 병원장은 "양악수술의 드라마틱한 효과로 많은 이들이 단순 성형수술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단순히 예뻐 보이기 위해서만 얼굴뼈를 이동하고 깎아내는 수술이 아니다"고 전했다.
이어 "교합관계, 턱관절 관련 상태를 꼼꼼히 파악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