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1~8호선의 파업을 가까스로 피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의견 조율이 있었기 때문.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21일 "사측의 운전시간 원상회복 조치를 수용하기로 했다"며 "오늘 첫차부터 예고한 열차 운전업무 지시 거부를 유보하고 오전 4시 10분부터 현장에 복귀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교통공사 측은 최정균 사장 직무대행 명의로 "4.7시간(4시간 42분)으로 12분 연장 조정했던 운전시간 변경을 고심 끝에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공사는 "노조는 원상회복하라는 주장만 반복할 뿐 어떤 양보도 대안도 제시하지 않았다"며 "대화의 여지가 없는 가운데 공사는 시민의 불편을 먼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설 명절을 앞두고 시민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은 없어야 하고, 파업 시 어쩔 수 없이 불법 파업에 휘말릴 승무 직원들의 피해 역시 간과할 수 없었다"고 '12분 연장 근무' 철회 배경을 전했다.
서울교통공사 측과 노조의 이번 갈등은 사측이 지난해 11월 승무원 평균 운전 시간을 기존 4시간 30분에서 4시간 42분으로 늘리면서 촉발됐다.
노조는 "흔히 12분이 별거 아니라고 하지만, 어떤 직원은 이 때문에 2시간 넘게 초과근무 해야 하고 스트레스 때문에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직원도 있다"며 이 같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결국 사측이 한 발 물러서면서 서울 지하철 파업 사태는 유보됐지만,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공사는 여전히 운전시간 변경이 과도한 휴일 근무와 추가 수당을 줄이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운전시간이 명목상으로 12분 연장된다고 하지만 열차 운행 도중 교대가 어려운 승무 업무 특성을 고려하면 실제 근무시간은 30분에서 2시간까지 늘어나 직원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양측은 대화의 문을 열고 논의를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