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최저가 와인' 통했다…국산ㆍ수입맥주 제치고 매출 톱↑

입력 2019-12-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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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가 와인 비롯해 현지 가격보다 저렴한 와인 등장 인기

▲피터르만 바로산 (사진제공=이마트)
▲피터르만 바로산 (사진제공=이마트)

와인이 국산 맥주와 수입 맥주를 앞지르고 매출 상위권에 올랐다.

이마트가 2019년(1월 1일~12월 19일) 주류 매출을 결산한 결과 와인이 처음으로 주류 소분류 내에서 국산 맥주와 수입 맥주를 각각 제치고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또 와인은 주류 내에서뿐만 아니라 올해 이마트 품목별 전체 매출 순위상 TOP10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2000년대 초 성장 가도를 달리던 와인은 지난 2016~2017년 소비자들의 입맛이 수입 맥주로 돌아서면서 맥이 꺾여 역신장을 거듭했다. 그러나 최근 초저가 와인을 비롯해 현지 가격보다도 낮은 중저가 와인이 이마트에 등장하고 수입 맥주에 물린 소비자들이 다시 와인을 카트에 담으면서 매출액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급격한 성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실제 이마트의 최근 3개년 주류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맥주(국산 수입)의 매출 비중은 2017년 50.5%, 2018년 47.6%, 2019년 43.8%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 가운데 국산ㆍ수입 맥주의 비중은 각각 2017년 24.9%(국산)ㆍ25.6%(수입), 2018년 22.6%(국산)ㆍ25%(수입), 2019년 22.2%(국산)ㆍ21.6%(수입)로 감소하는 추세다.

그러나 같은 기간 와인은 2017년 17.8%로 출발해 2018년 20.2%를 거쳐 2019년에 이르러서는 23.3%로 국산과 수입 맥주를 모두 제쳤다. 소주 역시도 2017년 16.9%, 2018년 17.2%, 2019년 18.2%로 분발했지만 와인의 아성에는 미치지 못했다.

이에 명용진 이마트 주류 바이어는 "온라인에서는 팔지 않는 와인이 오프라인 손님 모으기 상품으로 그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라며 "10㎖당 가격이 수입 맥주와 비슷한 도스코파스가 올해 107만 병 팔린 것을 비롯해 최근 이마트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질 좋은 와인들을 현지가보다도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와인 대중화가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고 분석했다.

실제 이마트가 판매하는 주요 인기 와인 가운데 70종가량이 현지가보가 낮았다. 3~4년 전부터 이마트가 수입사와 협업해 적극 가격을 낮춘 덕분이다.

특히 칠레에서보다 저렴한 ‘도스코파스’를 비롯해 '세븐폴스 까버네쇼비뇽'의 경우 판매가 1만9800원으로 현지가보다 10%가량 저렴하다. '피터르만 바로산 쉬라즈'도 마찬가지로 1만9800원으로 현지가격 대비 10%가량 싸다.

현지가 절반 이하 가격의 와인도 있다. '모아나 파크 말보로 소비뇽블랑'의 경우 판매가 9900원으로 현지가(뉴질랜드 2만2240원)의 57%나 저렴하다.

이마트는 대량 발주를 통해 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췄다. 본래 신규상품의 경우 와인별 1000~3000병가량 정도만을 수입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마트는 한 번에 3만 병 대량발주를 단행했다.

이후 이마트는 수입사를 통해 세븐폴스, 펜폴즈, 그루에셀렉션, 아와테레 등을 수만 병 대량 발주해 현지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업계 시선을 끌면서 전반적으로 저렴한 와인 가격이 하락하는 데 이바지했다고 자체 평가한다.

명용진 바이어는 "도스코파스의 경우 '수입맥주에 준하는 가격' 명제를 먼저 설정하고 이에 맞는 와인들을 '블라인드 테이스팅'해 고른 가성비 와인"이라며 "저렴하고 좋은 품질의 와인들이 많아지면서 와인이 맥주와 같은 일상주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도스코파스 (사진제공=이마트)
▲도스코파스 (사진제공=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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