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테 자이는 뒤편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앞에는 안양천이 흐르는 배산임수형 입지를 갖췄다. 또한 도보권 거리에 전통사찰, 문화재와 자연이 어우러진 안양예술공원이 위치해 가벼운 산책과 운동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관악산·삼성산과도 연결돼 있어 등산도 가능하다.
아르테 자이는 이같은 주변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배치는 남향 위주이며, 판상형과 타워형의 적절한 구성으로 조망은 물론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주차장은 100%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에는 녹지·휴식공간이 어우러진 테마정원과 어린이놀이터 등을 단지 곳곳에 마련했다.
교통도 편리하다. 지하철 1호선 관악역과 안양역을 이용할 수 있고, 예술공원로·경수대로 등을 이용한 단지 진입도 쉽다. 제2경인고속도로 석수 IC가 가깝고, 서해안고속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등을 이용한 서울 도심과 외곽 이동도 빠르다. 단지 앞 안양예술공원 사거리에는 수원~구로를 잇는 간선급행버스(BRT) 노선(2021년 완공 예정)뿐 아니라 주변 지역으로 월곶~판교선 만안역(가칭)도 들어설 예정이다.
아르테 자이가 들어서는 만안구는 비(非)규제지역으로 청약 규제가 많지 않다. 청약통장 가입 후 1년 이상이면서 예치금만 충족되면 세대주가 아니어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집이 있어도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전매 제한도 6개월로 비교적 짧고, 재당첨 제한도 없으며 대출 규제도 까다롭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