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회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목적으로 매년 열리고 있다.
병원에 따르면 올해 경진대회에서는 총 7개 팀이 구연 발표를 진행했으며, 모든 팀이 발표한 후에는 작년 ‘치과 보험 임플란트 환자 설명 도구 제작’을 주제로 대상을 수상한 임플란트진료센터(최예지 치과위생사 외 4명)에서 지난 1년 동안의 CQI활동 결과를 공유했다.
QI위원들의 사전심사와 현장심사(발표)를 거쳐 대상은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환경 및 서비스 개선활동’을 주제로 발표한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박진숙 치과위생사 외 14명), 최우수상은 ‘완성기공물관리 Processing 개선’을 주제로 발표한 중앙기공실(권택훈 치과기공사 외 9명), 우수상은 ‘티끌모아 태산 활동을 통한 비용절감’을 주제로 발표한 구강악안면외과 병동(정명지 간호사 외 18명)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은 고객이 병원에서 경험하는 모든 서비스가 병원 만족도 평가에 중요한 요소인 것에 착안해, 고객의 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요구를 파악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는 내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예약-방문-진료-귀가‘의 모든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접점에 대한 분석과 개선을 이루어낸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영재 진료처장은 “질 향상(QI)활동 경진대회가 해를 거듭할수록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이끌어내는 씨앗이 되는 것 같아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QI 활동을 진행하여 모든 직원이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구축을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