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각 카드사 3분기 공시에 따르면 올해 대형 카드사들은 지난해보다 마케팅 비용을 분 당 100억 원 가까이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올해 3분기 판매촉진 비용으로 약 198억 원을 지출했다. 지난해 3분기 306억 원과 비교하면 35%(108억 원) 이상 마케팅비를 줄인 셈이다. 올해 누적 판매촉진비는 532억 원으로 지난해 983억 원보다 46%(451억 원) 감소했다. 광고선전비 역시 올해 총 119억 원을 지출해 지난해 131억 원보다 12억 원 줄었다.
다른 카드사도 마케팅 비용이 대폭 줄었다. 삼성카드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준 560억 원을 지출해 지난해 지출액 700억 원보다 20%(140억 원)를 덜 지출했다. 현대카드 역시 올해 광고선전비 지출액이 221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276억 원보다 20%(55억 원) 가까이 마케팅 비용을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 롯데카드는 지난해 610억 원에서 올해 339억 원으로 44%(271억 원) 이상 관련 비용 지출을 축소했다. 우리카드와 하나카드 역시 각각 지난해보다 26%(9억 원)와 12%(7억 원) 줄어든 25억 원과 48억 원을 지출했다.
올해 카드업계는 수수료율 인하로 주 수입원인 수수료 수익 감소 여파 줄이기에 나섰다. 특히, 영업점포를 줄이거나 일회성 마케팅 비용인 무이자할부 등 마케팅비 절감에 주력했다. 다만, 카드사 전체가 마케팅 비용을 줄인 것은 금융당국의 압박이 결정적이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적격비용 재산정의 중요 근거로 카드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지적했다. 이후 올해 초 카드사 경쟁력 강화 방안에 법인회원과 대형가맹점에 대한 경제적 이익 제공 제한 등 마케팅 비용 지출에 제동이 걸렸다. 이후 전체 마케팅 비용이 줄면서 일반 소비자 혜택도 함께 줄어들었다.
카드업계는 올해 마케팅 비용 축소와 사업 다각화 등으로 흑자를 냈지만 주 수입원인 수수료 수입 감소는 계속될 것이므로 근본적인 카드업계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등 금융수입 확대를 위한 레버리지 비율 확대와 대형가맹점 협상력 남용 제어 등 금융당국의 정책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김주현 여신협회장은 14일 여신금융포럼에서 “카드사는 인력 감축과 마케팅 비용 축소와 같은 비용 절감과 새로운 수익원 발굴로 근근이 버티고 있다”며 “레버리지를 완화해 부수 업무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정책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 역시 “금융당국 요구대로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신사업을 시행했으니 당국도 규제 완화 등 카드업계가 환영할 정책을 내놓았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