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ㆍ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부품, 뷰티 및 퍼스날케어 화장품, 융복합형 가전제품 업종이 앞으로 중남미 시장에서 유망하다는 예측이 나왔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남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13일 전경련 콘퍼런스센터에서 '2019 중소기업 중남미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및 상담회'를 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한중남미경제협력네트워크센터, 한중남미협회, 무역투자연구원 등이 공동으로 개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했다. 중남미 진출희망 중소ㆍ중견기업 대표 80여 명도 참석했다.
설명회에서는 △중남미시장의 최근 주요 이슈와 전망 △중남미 주요시장 유망업종 및 진출전략 △중남미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등이 소개됐다.
이어 열린 상담회에서는 전경련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멘토가 24개 중소기업에 중남미 시장 진출경험과 성공 노하우를 전했다.
하상섭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교수는 '중남미시장 최근 주요 이슈와 전망' 발표에서 “2020년부터 중남미 경제는‘잃어버린 5년’에서 벗어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소폭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최근 일부 국가들의 정치사회 불안이 새로운 변수”라고 말했다.
특히, 지하철 요금 인상에 따른 시위 장기화로 정치ㆍ사회적 위기를 겪고 있는 칠레와 정권 교체로 대내외 경제정책 변화가 예상되는 멕시코와 아르헨티나 경제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미 전체 GDP의 40%를 차지하는 브라질은 보우소나루 정권의 지속적인 친시장 경제정책, 국가신인도 개선 등에 힘입어 성장률이 작년 0.9%에서 2% 중반대로 나아질 것"이라며 "전반적으로 예년보다 중남미 국가들의 정치・사회적 변수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우리 중소기업들은 보다 면밀한 진출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철희 KOTRA 연구위원은 '중남미 주요시장 유망업종 및 진출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백인 비중이 높고 유럽과 비슷한 구매패턴을 보이는 브라질, 칠레, 아르헨티나의 경우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며 "경기가 어려운 요즘 가성비가 높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는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도 중국, 인도산 제품과 경쟁이 심화하고 있으나 가성비와 혁신성이 높은 한국산 제품에 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상류층에서는 한국산 고급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제품별로는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부품, 뷰티 및 퍼스날케어 화장품, 융복합형 가전제품, 사이버보안 기술, 태양전지 및 교통시스템, 의료장비 분야 등을 한국 기업의 진출유망업종으로 꼽았다.
권선흥 KOTRA 연구위원도 '중남미 비즈니스 문화, 상관행 및 유의사항' 발표에서 “중남미는 GDP가 아세안보다 2.4배 큰 데 비해 우리나라 전체 교역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세안의 3분의 1에 머무르고 있어 앞으로 교역확대 가능성이 매우 큰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지금까지 국내 중소기업이 현지시장에 진출하는 데 장애물이었던 지리적, 언어적 요인과 문화적 빗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남미 비즈니스 문화와 상관행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도 강조했다.
예를 들어 무역거래 시 중남미 바이어들은 외상거래가 보편화해 있고, 신용장(L/C)보다 전신환송금(T/T) 거래를 선호한다.
상대적으로 세관 및 통관 절차가 까다롭고 유럽ㆍ미국 기업의 현지대리점을 통한 수입이 일반적이라고 권 연구위원을 설명했다.
또, 현지 바이어와 협상을 할 때는 대부분 스페인어를 사용하더라도 국가마다 차이가 있어 의사소통 갈등이 빈번하다고 전했다. 구두로 합의하더라도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