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린 자녀를 둔 30~40대의 주택 구입 참여 증가와 롯데그룹이 다양한 친육아 정책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추진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연구는 총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는 기초조사와 방향성을 설정하는 단계로, 사단법인 한국여성건축가협회와 함께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작업을 진행했다. 현재 2단계인 구체적인 공간 및 상품개발을 위해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와 연구를 진행 중이다.
롯데건설은 지난달 18일 사단법인 한국여성건축가협회가 ‘스마트한 감성의 친육아환경 주거 단지’라는 주제로 주관하고 있는 심포지엄에서 ‘친육아환경 주거단지 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롯데건설은 이번 연구를 통해 소극적 공간 제안에 그쳤던 친육아 특화아이템을 단지 전체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롯데캐슬만의 공간 개념과 체크리스트를 정립했다.
홍효정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 책임은 “이번 연구는 아이의 연령과 보육자를 세분화 한 개별 니즈 조사를 통해 공동주택 전체의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에는 롯데건설을 비롯해 승효상 국가건축정책위원장, 김갑성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포스코경영연구원 산업연구센터, SK텔레콤 등이 참석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친육아환경 주거 단지 연구개발을 발전시켜 실제 분양 단지들에 적용해 롯데캐슬이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고,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주거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