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임대주택은 LH가 다가구·다세대 주택 등을 매입해 보수하거나 재건축한 뒤 저소득 가구 등에 저렴하게 임대하는 공공주택이다.
이번에 공급하는 청년 매입임대주택 887호는 만 19~39세의 무주택 청년에게 입주 자격이 주어진다. 임대보증금 최소금액은 100만 원으로 책정했다. 이사가 잦은 청년의 주거 특성을 고려해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함께 공급한다.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은 Ⅰ유형(다세대주택 등) 1895호,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Ⅱ유형(아파트·오피스텔 등) 993호에 입주할 신혼부부를 모집한다. I유형은 Ⅱ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하다. Ⅱ유형은 Ⅰ유형에 비해 소득 기준이 완화돼 있다. 신청자들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유형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청년 유형은 6일부터, 신혼부부 유형은 13일부터 모집을 시작한다. 주택 소재지 및 세부 임대조건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LH 청약센터에 게시된 입주자모집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LH 콜센터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LH는 이번 입주자 모집과 함께 청년·신혼 매입임대 유튜브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LH 매입임대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매입임대주택 신청 후기나 경험담 등을 10분 이내의 동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에 업로드한 뒤 신청서에 해당 영상의 URL을 기재해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 기간은 이달 18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다. 수상 부문별 상금으로 최우수상(1명) 200만 원, 우수상(2명) 100만 원, 장려상(5명) 50만 원을 각각 지급할 계획이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모바일 커피 교환권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