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업계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 효율성 하락을 고려해 유연근로시간제 확대를 촉구했다.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는 25일 근로시간 단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의 현실을 고려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탄력적ㆍ선택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등 유연근로시간제 확대법안을 비롯해 근로시간 단축 시행시기 연장법안 등을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건의했다.
연합회는 지난해 2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근로시간이 1주 최대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된 이후 산업현장에서 큰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완성차업체는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으로 주 52시간 근로시간제를 대응하고 있지만 중소부품업체는 원청업체의 주문물량 확대 때 납기일을 못 맞추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나아가 시설투자와 추가 고용 여력이 없는 경우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에까지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인건비 부담으로 원가압박을 많이 받는 업체들은 베트남 등 해외공장으로 이전하거나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회는 원청기업의 사정에 따라 성수기, 비성수기가 존재하고 있는 점, 인력채용이 쉽지 않다는 점 등을 고려해 근로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 단위기간을 1년으로 확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연합회 정만기 회장은 “현재 국회 계류중인 관련법안이 몇 개월 동안 방치되면서 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조속한 입법 추진으로 자동차산업의 생태계를 조속히 정상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