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속의 최성원 회장이 2년 만에 회사 지분 일부를 처분했다. 최근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식 처분과 배당 증액으로 자금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최 회장은 최근 회사 주식 14만8000주를 주당 2만4600원에 시간외 매도해 36억4000만 원을 손에 쥐었다. 최 회장의 지분율은 25.60%에서 20.49%로 줄었지만 최대주주 지위는 변하지 않았다. 최 회장이 회사 지분을 판 것은 2017년 6월 이후 처음이다.
최 회장의 주식 매도는 최근 동양고속의 주가 급등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동양고속은 고속버스의 요금이 2013년 이후 6년 만에 7.95% 인상된 영향과 국제유가의 하락으로 매출원가 중 유류비가 절감돼 실적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351억 원, 영업이익은 597.5% 상승한 35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1721.5% 늘어난 28억 원이다.
사상 최대 매출 기대감과 배당액 증가로 6·7월 2만5000원대 초반까지 떨어졌던 주가는 현재 2만8000원대 후반까지 치솟은 상황이다. 통상 대주주의 자기주식 매도는 시장에서 주가의 고점으로 해석되는데 최 회장의 주식 매도 소식에도 23일 동양고속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3.99% 오른 2만8700원에 장을 마감했다.
동양고속이 배당을 늘리고 있는 것도 최 회장의 자금 확보 차원을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동양고속은 보통주 1주당 700원의 중간 배당을 실시했다. 전년 동기보다 배당금이 200원 늘었으며, 배당금 총액은 19억 원이다. 이 중 최 회장은 5억1800만 원가량을 수령했다. 또 동양고속은 최근 상장 이후 처음으로 10월 분기 배당도 결정했다.
동양고속 관계자는 최 회장이 주식을 매도한 배경에 대해 “개인적인 사항이라서 답변하기 어렵다”면서 “요금 인상으로 실적이 개선되면서 주주환원 차원에서 분기 배당을 상장 이후로 처음 결정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