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수익형 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가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수익률은 전국 40㎡ 이하의 소형 오피스가 5.74%로 40㎡ 초과 중형 오피스 수익률(4.84%)보다 0.9%포인트 더 높았다.
평균 단위당 매매가격(1㎡당)도 전국 40㎡ 이하의 오피스는 438만 원으로 40㎡ 초과(413만 원)보다 약 25만 원 비쌌다.
서울 강남구 선릉역 주변의 한 소형 오피스의 경우 2004년 3.3㎡당 평균 1057만 원에 분양했는데 현재 1600만 원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 오피스 전용 39㎡는 보증금 2000만 원에 월세 160만~200만 원으로 수준으로 임대 수익률이 6%에 가깝다.
이처럼 소형 오피스의 인기가 높은 것은 스타트업이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무(無)고용 기업인 1인 창조기업이 급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가정보연구소가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3년에 77만9개에 불과했던 1인 창조기업은 2017년 26만4337개로 5년새 18만7328개가 늘었다.
요즘 공급되는 소형 오피스는 사무공간 외 회의실ㆍ라운지 등 부대시설 공유로 비용 절감과 실사용 공간 효율성도 좋아 1인 기업인 사이에서도 선호도가 높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산업 생태계가 바뀌면서 1인 기업 증가와 함께 향후 사업 운영비 절감에 효율적인 공간인 섹션 오피스와 공유 오피스 등의 소형 오피스 관심도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하지만 소형 오피스 투자 관점에서는 역세권, 부대시설, 주변 공급 현황, 주변 임대 시세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