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페이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9% 상승한 1만5939억 원, 43.3% 감소한 1421억 원으로 시장 전망치에도 대폭 미달할 것”이라며 “부진은 라인페이 가입자 인증 캠페인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캠페인은 5월 말에서 6월 말까지 한 달간 진행되었는데 신규 가입자든 기존 가입자든 인증절차(신분증 사진 찍어 인증센터 보내서 인증 획득)를 거치면 1000엔을 지급한다”며 “당초 300억 엔의 예산으로 3000만 명의 가입자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였으나 최종적으로는 70-80억 엔의 비용에 300~400만 명을 획득한 것으로 추산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라인페이는 지난해 글로벌 거래액이 전년 대비 126% 늘어난 1조687억 엔으로 처음으로 1조 엔을 돌파 했지만 대만시장 비중이 1위”라며 “가입자 비중은 일본이 압도적으로 높으나 결제액 비중은 대만이 1위라는 것은 일본의 가입자 대비 MAU(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 비율이 현저히 낮다는 것”이라고 짚었다.
또 “지난해 라인의 전략사업 투자액은 350억 엔이었는데 이 중 200억 엔은 라인페이 투자액”이라며 “투자액 중 상당부분은 일본시장 가맹점 확보비용(단말기 지원, 가맹점 할인 등)으로 공격적인 투자비용을 쏟아붓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러나 그만큼 가맹점, MAU 등 지표는 확실히 개선되 고 있다”며 “라인페이 관련 투자방향 및 성과는 긍정적인데 실제 결제액으로 이어지는 부분 등 핵심성과 부분은 좀 더 시간을 두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