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국내 중소기업의 북미 대형 유통망 진출을 지원하는 데 나섰다.
6일 중기중앙회는는 2일부터 6일까지 5일 간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주 팜 스프링스에서 미국 대형 유통망 바이어들과의 상담회인 ‘2019년 북미 DPBB 수출컨소시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약 175만 달러규모의 상담을 진행해 향후 약 22만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 성과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DPBB(Direct Presentation to Big Buyer)’란 중소기업 제품을 월마트, CVS, 베스트바이, 아마존 등 미국 대형 유통망 바이어에게 직접 제품을 소개하는 행사다. 특정 장소를 빌려 제품을 전시하고 참여 기업(혹은 현지 수행사)이 미국 대형유통망 바이어들과 판매ㆍ상담하는 프로그램이다.
중기중앙회는 2016년부터 미국 대형유통망에 중소기업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DPBB 수출컨소시엄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까지 가전, 모바일 및 생활용품 품목을 중심으로 다뤘으나, 올해는 K-뷰티 열풍에 힘입어 처음으로 헤어, 스킨케어 등 뷰티 품목만 단독으로 진행했다.
올해 DPBB 수출컨소시엄은 ‘씨앤에프 코스메틱’ 등 총 15개 중소기업으로 구성하고 미국 주요 소비재 매장 바이어들과 상담을 진행했다. 주요 바이어들은 이미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들이 북미 시장에 진출해 있기 때문에 새롭고 독창적인 제품을 입점하고 싶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마스크 팩, 기초케어 제품을 제조하는 메디어스의 정재원 대표는 “처음엔 미국 뷰티시장의 경쟁이 치열하여 우리 제품이 경쟁력이 있을까 우려했으나,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미국 시장 트렌트 분석을 거쳐 차별화된 제품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클렌징 티슈를 취급하는 트라이코스의 박정선 대표는 “미국 대형유통망의 오프라인 채널과 취급품의 규모로 볼 때 미주 시장은 놓칠 수 없는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하지만 중소기업이 현지 유통구조, 마진율, 디자인 등 사전 시장조사 없이 대형 유통망 바이어의 요구 사항을 맞추기 어려운 점이 많아 북미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DPBB 컨소시엄 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박미화 중기중앙회 무역촉진부장은 “미중 분쟁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미주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내 한인 마트 수출에 그치던 기존과 달리, 미국 현지인이 주도하는 대형 유통망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북미 DPBB 수출컨소시엄 파견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