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달 초 가우리커뮤니케이션과 온라인 홍보 협력 계약을 맺었다. 계약금은 2억3500만 원이다. 기획·제작비와 광고비에 각각 1억2690만 원, 1억810만 원을 할당했다. 금융위와 언론진흥재단, 그리고 가우리커뮤니케이션은 지난달 2일 첫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사업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사업의 주요 목표는 ‘SNS 채널 활성화’다. 실제로 사업안을 보면 각 SNS 채널별로 구체적인 목표치가 설정돼 있다. 1분기 말 기준 5만4512명인 페이스북 팬 수는 연말까지 1만5488명(30%) 증가하는 것이 목표다. 유튜브 구독자는 6832명에서 1만 명, 블로그 누적 조회수는 470만에서 600만,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팔로어 수는 각각 300명에서 1만 명, 3만8000여 명에서 4만5000명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그밖에 가우리커뮤니케이션은 인포그래픽, 웹툰, 기획영상 제작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주요 행사 기획영상 제작 등도 주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대변인실 안에 디지털소통팀(가칭)을 신설한다. 5급 사무관 1명과, 6급 주무관 1명 등 총 두 명의 계약직 공무원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경찰청서 신원조회 하고 있는 단계”라며 “10일부터 출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가우리커뮤니케이션과 소통하며 온라인 홍보를 전담할 계획이다.
이처럼 금융위가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나선 것은 지난해 말 정부가 ‘가짜뉴스 근절 대책’을 도입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정부는 온라인상 유포되는 가짜뉴스를 바로잡고, 정부 정책홍보 등을 통해 정부 신뢰도 높이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다. 정부 관계자는 “작년 말 일부 부처에서 시범적으로 도입했고 올해부터는 전 부처에서 디지털소통팀을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허튼 곳에 세금이 쓰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금융위 사업안만 봐도 단순히 SNS 유입 증가가 목표로 설정돼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라면 단순히 부처의 업적이나 행사 홍보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