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템이 뜬다...이마트 “혼족 가전·미니 주류 등 ‘소형화’가 대세”

입력 2019-05-2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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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제공)
(이마트 제공)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밥솥 크기도 작아지고 1인용 라면 포트도 등장하는 등 ‘혼족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26일 이마트에 따르면 3인용 이하 밥솥 매출은 지난해 9% 증가했고, 올해 5월까지는 21% 증가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3인용 이하 밥솥이 전체 밥솥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년새 2배 가량 증가했다. 2017년 2.9%에 머물렀던 3인용 밥솥 매출 점유율은 2019년 2년새 6%로 늘었다. 집에서 밥을 해먹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밥솥 전체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점과 대비된다.

이 밖에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가전제품들도 인기를 끌고있다.이마트는 지난해 6월 라면포트, 샌드위치메이커, 모닝메이커(토스터와 커피머신을 결합) 등 ‘간편함’을 내세운 ‘일렉트로맨 혼족 가전’ 시리즈를 론칭했다. 7종으로 시작한 혼족 가전 시리즈는 작년 12월 혼자서도 밥 해먹기 편리한 1인용 밥솥과 전기그릴을 추가로 선보이면서 현재 총 9개 상품을 판매 중이다.

오는 7월에는 미니블렌더, 1인용 전기포트 등을 새로 출시하는 등 연내 혼족 가전 상품을 10개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대표상품인 ‘일렉트로맨 혼족 라면포트(1만9800원)’는 가스불을 켜지 않고 전기로 간편하게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상품이다. 라면 포트에 물과 라면을 한꺼번에 넣고 끓인 후 전기 포트에서 그대로 취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조리 과정도 단순화 하면서 설거지까지 줄여주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1인 가구 소비자들은 주류시장에서도 소용량 주류를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이마트 2019년 1~5월 주류 매출을 살펴보면 125ml 미니 맥주 매출은 324%, 200ml 이하 미니 민속주는 67% 증가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2018년 12월 처음으로 매장에 미니주류 전용 매대를 구성했고, 현재 총 80여개 점포에서 미니주류 전용 매대를 운영하고 있다. 전용 매대에서 125ml 미니 캔맥주는 물론 혼족들이 쉽게 사서 마시기 힘들었던 위스키, 청주, 사케 등도 200~300ml 용량의 미니주류 상품들을 출시해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 양태경 소형가전 팀장은 “소비 시장에서 1인 가구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면서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가전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며 “특히 주요 타겟인 2030 젊은 소비자들은 물론 혼자 사는 노년층 소비자들도 1인용 가전제품을 많이 찾는 추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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