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원장은 이날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친환경 해양시장과 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을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해양 환경규제의 영향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선박금융 신규수요를 정책금융만으로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내년부터 선박연료유의 황산화물(SOx) 함유량 상한선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국내외 금융회사, 조선·해운업계, 해양금융 유관기관, 학계 및 연구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이날 행사에 참석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윤 원장은 "금융감독원도 은행권을 중심으로 하는 선박금융 이외에도 선박투자펀드 심사절차의 효율화, 해양금융 특화채권 발행 지원 등을 통해 자본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산이 진정한 금융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도시로서의 부산의 강점과 다른 도시와의 상호보완성 및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의 틀 속에서 상생하는 금융중심지 발전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의 오전 세션은 △해운시장 동향과 친환경 선박 수요(제임스 프류(James Frew) MSI社 이사) △친환경 대응 조선업 현황과 전망(허윤 대우조선해양 부장) △SOx 규제 이후 선박 연료 전망과 시사점(사이먼 네오(Simon Neo) 국제벙커산업협회(IBIA) 아시아지역대표)으로 이뤄졌다.
오후 세션은 △유럽 선박금융 현황 및 전망(클라우스 슈미드버거(Klaus Schmidberger) KfW IPEX-Bank 부대표) △중국 리스금융과의 협력방안(중국 ICBC Leasing 다니엘 쉬(Daniel Xu) 팀장) △ 한국 선박금융의 과제(주상진 한국수출입은행 해양프로젝트금융부장) 등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