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중국 사업 재개가 또 다시 무산됐다. 한국산 배터리 탑재 차량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전기차 대상에 최종적으로 포함되지 않으며 3년 만의 사업 재개 역시 물거품이 됐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 부처인 공업신식화부가 최근 공고한 보조금 지급 대상 친환경차 리스트에서 LG화학의 배터리를 탑재한 둥펑르노자동차의 전기차 4종, 삼성SDI 제품을 적용한 충칭진캉자동차의 전기차 1종이 모두 제외됐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한 형식승인은 통과했으나 최종적으로 보조금 지급을 결정하는 ‘친환경차 추천 목록’에서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지난 3월 보조금 지급 대상에 한국산 배터리 탑재 차량이 포함되자 일각에선 사실상 중단됐던 중국 사업이 재개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중국은 지난 2016년 6월부터 전기차 배터리 공급 업체 대상 인증 제도인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에 한국산 배터리 탑재 차량을 제외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해석되기도 했지만, 핵심 미래 산업으로 떠오르는 배터리 분야에서 자국 업체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때까지 중국이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한국 업체들을 배제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인증에 또 다시 실패했으나 배터리 업체들은 형식승인 통과 이후에 보조금 수취에 실패한 전례가 있어 큰 기대감이 없었다는 입장이다. 앞서 베이징벤츠가 지난해 5월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로 형식승인을 획득했지만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어차피 보조금 수취를 위한 사전 단계 중 하나인 형식승인을 통과하고 보조금 신청을 한 것이라 본격적인 사업 재개를 기대하진 않았다”고 전했다.
국내 배터리 업계는 기존 계획대로 보조금이 완전 폐지되는 2021년을 준비해 중국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중국 정부는 내년 말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폐지할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국내 업체들은 본격적으로 중국 업체들과 동등한 조건에서 기술력으로 승부수를 던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중국 난징에 1조2000억 원 규모의 배터리 공장 증설에 나섰으며, 지난해 10월부터 중국 빈강 경제개발구에 전기차 배터리 2공장을 건설 중이다.
삼성SDI는 중국 톈진의 원통형 배터리공장에 약 4000억 원을 투자해 증설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역시 중국 창저우에 8200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짓고 있다.
다만 중국 정부가 보조금 지급 기준 강화, 폐지 등을 통해 관련 산업 구조조정에 나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현지 업체들만 생존한 상황이어서 국내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기술 우위가 전제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