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날이 나이스평가정보와 손잡고 대안적 신용평가모델 개발에 나서면서 신규결제서비스, 송금 시장에도 뛰어들 전망이다.
다날은 28일 본사 대회의실에서 개인신용평가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신용평가모형 서비스 공동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제휴계약을 통해 다날과 나이스평가정보는 각 사의 휴대폰결제의 거래데이터 및 미납데이터와 금융신용평가 노하우를 결합. 새로운 대안 신용평가모형을 공동으로 개발키로 했다. 해당 신용평가모형은 나이스평가정보를 통해 금융회사에 서비스될 예정이다.
대안 신용평가모형은 금융 이력이 부족해 신용평가가 어려운 금융소비자를 위한 신용평가모델을 말한다. 기존 금융 이력 기반의 신용평가모형은 금융거래 이력에만 집중돼 있어 금융 이력이 부족한 20대, 주부, 사회초년생은 신용평가에서 항상 불이익을 받아왔다.
반면 다날이 서비스 중인 휴대폰결제의 많은 이용 고객이 금융 이력이 부족한 고객으로 대안 신용평가모형의 정량 평가 기반이 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대안적 신용평가 개발에서 가장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휴대폰결제관련 데이터는 수도, 전기요금과 같은 타 비(非)금융데이터에 비해 변별력과 고객커버리지가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해당 대안 신용평가 모형이 시장에 출시될 경우, 개인신용평가가 필요한 금융권은 물론, 간편결제 사업자와 핀테크 관련 업체들로부터 주목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날의 박지만 상무는 “휴대폰결제 데이터가 활용된 변별력 높은 신용평가모형으로 금융 이력이 부족한 고객의 신용도가 합리적으로 재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소액 연체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다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