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전날 오후 평양역에서 출발했다.
북한의 조선중앙통시는 24일 이같은 사실을 보도했다. 전날 러시아의 이타르타스 통신도 김 위원장이 이날 오후 5시 전용열차로 평양을 출발했다며 열차로 중국을 관통해 베트남에 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베트남까지 열차로 갈지, 아니면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처럼 중국 지역에서 항공편을 갈아탈지 확실치 않지만 열차 완주 가능성에 무게가 쏠려 눈길을 끈다. 김 위원장이 베트남에 전용열차로 입성할 경우 평양서 하노이까지 4500㎞라는 먼 길을 60시간 이상 열차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김일성 주석은 1958년과 1964년 두 차례의 베트남 방문 때 모두 평양에서 열차로 베이징까지 이동한 뒤 베이징에서 중국 항공기를 빌려 타고 광저우 등에 들렀다가 하노이까지 간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의 '열차 행군' 선택은 우선 '이동식 집무실'이나 다름없는 전용열차의 편의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는 장갑차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안전성이 완벽한 데다 최첨단 통신시설과 침실, 집무실, 연회실, 회의실, 식당, 경호요원 탑승 칸까지 모든 시설을 갖춘 집무실이다.
김 위원장이 1차 싱가포르 회담 때 '자기 것'이 아닌 항공기 이용에 익숙지 않았거나 많은 인원과 물자를 여러 대의 항공편으로 나르는 과정에서 열차보다 불편함을 느꼈을 수 있다는 추정도 나온다.
이런 맥락에서 김 위원장은 베트남으로 가는 도중에 중국이나 베트남의 인근에서 잠시 열차를 멈추고 직접 둘러볼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도 있다.
김 위원장이 베트남까지 긴 여정을 굳이 열차 편으로 가는 데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 위원장의 열차 이용 시점은 중국의 춘제(春節·중국의 설)로 철도가 가장 붐비는 시기와 겹친다. 이런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로 평양에서 단둥 베이징 광저우를 거쳐 하노이로 횡단한다면 동북아에서 동남아까지 철도 여행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셈이다.
이 밖에 남북 간에 경의선·동해선 철도 도로 연결 및 현대화 논의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이 사업의 필요성을 부각하려는 의도라는 해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