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온라인 중고차 거래를 신규사업으로 추진한다. 관련 업계에서는 중고차 업계의 판도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글로비스는 정관의 사업목적에 ‘온라인 중고차 거래 관련 일체의 사업’을 추가하고 다음 달 14일 주주총회에서 의결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현재 현대글로비스는 전국에 중고차 경매장 3곳을 운영하면서 도매업만 영위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중고차 거래업을 시작하면 소매시장까지 진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미 현대자동차그룹의 ‘내 차 팔기 전문 브랜드’인 오토벨을 운영하며, 개인으로부터 중고차를 매입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내 차 사기’ 서비스까지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캐피탈을 통해 중고차 소매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그러나 현대글로비스가 중고차 매매업에 직접 진출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동반성장위원회가 2016년 중고차 매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권고한 바 있기 때문이다. 다만 동반위가 대기업의 중고차 판매업 신규 진입을 자제하도록 권고한 기간이 이달 말로 끝나기 때문에 사업 진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현대글로비스 측은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현재 오프라인 경매장에서만 경매 등록을 할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으로도 등록하겠다는 것이지 직접 소매를 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