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1일 출시한 '이천 햅쌀 라떼'와 '이천 햅쌀 프라푸치노'가 출시 3주만에 60만잔 이상이 판매됐다고 24일 밝혔다.
쌀을 스타벅스만의 음료로 재해석한 이천 햅쌀 라떼와 이천 햅쌀 프라푸치노는 이천에서 재배, 수확된 햅쌀로 지은 밥을 원료로 만든 메뉴다. 지역명을 음료명에 반영해 이천 지역의 특산물인 쌀에 대한 홍보로 연결됐다. 60만잔을 판매하는 동안 사용된 이천 쌀만 16톤에 달한다. 지난해 쌀 소비량이 61.8kg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쌀 소비량이 점차 감소하는 가운데, 스타벅스에서 선보인 이천 햅쌀 음료가 쌀 소비 트렌드에 새로운 변화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이천 농협 이덕배 조합장은 "이천 쌀의 우수한 맛과 품질이 스타벅스 이천 햅쌀 음료로 재탄생되어 기쁘다"며, "더불어 우리 농가가 어려운 때에 친환경 퇴비 지원을 통해 지역농가와 함께하는 대표적인 상생모델로서 의미가 크다"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오전 시간대 판매가 40% 이상을 차지하며, 바쁜 출근길에 간편하면서도 든든하게 마실 수 있는 아침 식사 대용 음료로도 주목받고 있다는 평가다.
이천 햅쌀 음료 개발자인 홍창현 카테고리 음료팀 파트장은 "많은 고객 분들이 이천 햅쌀 음료를 통해 든든한 아침을 시작하고, 또 우리 쌀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