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설 연휴에 앞서 물량 급증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근무에 들어간다.
CJ대한통운은 이달 16일부터 2월 15일까지 약 5주간 설 명절 특별수송기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설 물동량은 평소 대비 약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황금돼지해를 맞아 돼지고기 선물세트 배송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어획량 증가로 수산물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굴비, 갈치 등의 선물세트 배송량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1인가구를 겨냥한 택배 물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포장 선물세트와 펫팸족(Pet+Family) 소비자들을 위한 선물세트가 다수 증가하면서 선택폭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유통업계에서도 설 맞이 고객 선점을 위해 각종 사전예약 이벤트를 펼치고 있어 설 선물 택배량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CJ대한통운은 전국 178개 택배 터미널을 대상으로 설치하고 있는 ‘휠소터’가 급증하는 특수기 물동량 처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휠소터는 소형 바퀴(휠)를 통해 택배 상자를 배송지역별로 자동 분류하는 장비로, 현재까지 약 156곳(88%)에 설치됐다.
분류 자동화로 택배기사가 직접 눈으로 주소를 확인하고 일일이 빼내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다. 또 부재 시에도 자동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2번, 3번에 나눠 배송할 수 있다.
아울러 적정온도가 필요한 신선식품의 경우 최대한 신속하게 배송하고, 냉동·냉장 물류센터와 컨테이너 등의 시설과 장비를 총동원해 신선도를 완벽하게 유지하면서 배송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CJ대한통운은 터미널과 택배차량 등 시설과 장비를 정비해 작업장 및 작업자들의 안전사고 제로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 본사에 비상상황실을 설치해 전국의 물동량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배송지원 인력을 추가로 투입한다. 콜센터 상담원 등 필요 인력도 20%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고객센터를 통한 개인 택배 접수는 1월 18일에 마감, 2월 18일부터 다시 접수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택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품의 이동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택배 접수 또는 상품 구매시 받은 송장번호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외 다른 택배사의 배송 추적도 가능하다.
또 택배업계 최초로 도입한 ‘챗봇’(대화형 로봇)을 통해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택배 관련 궁금증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내 챗봇 대화창에 배송 관련 질문을 입력하면 사람이 응대하듯 대답을 해준다. 배송 관련 응대를 비롯해 요금 문의, 포장 방법, 접수 가능 일자, 특정 지역 택배 배송 가능 여부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한 답변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연휴가 끝난 이후에도 택배 물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충분한 여유를 두고 주문해야 한다”며 “또 홈쇼핑, 온라인몰 등에서 주문할 때에는 판매처에서 공지한 배송 안내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받는 사람의 일정을 확인하고 가능한 연락처를 모두 기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