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외식품목 중 도시락 가격이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이 많이 사 먹는 김밥과 떡볶이 등 분식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27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11월 도시락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6.5% 상승했다. 외식물가 상승률(3.0%)의 2배, 전체 물가 상승률(1.5%)의 4배를 웃돌았다.
통계청은 소비빈도가 높은 39개 품목을 대상으로 소비자물가지수 중 외식물가지수를 산정해 공표하는데, 도시락 물가는 전체 외식품목 중 가장 많이 올랐다.
도시락에 이어선 갈비탕(6.0%), 김밥(5.6%), 떡볶이(5.3%), 짬뽕(5.2%) 등이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분식 중 소비빈도가 높은 라면도 4.1% 오르며 전체 품목 중 11위를 기록했다. 반면 스테이크(1.7%, 34위), 생선 초밥(2.0%, 32위), 피자(1.2%, 35위) 등은 전체 외식물가 상승 폭을 밑돌았다.
한편, 도시락과 분식 수요 증가 및 고급화 전략에 힘입어 지난해 관련 업종의 매출액은 크게 늘었다.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17년 서비스업 조사’ 결과(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프랜차이즈 중 편의점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8% 증가했다. 분식·김밥 전문점 매출도 24.0% 늘었다. 이는 전체 서비스업 매출액 증가율인 7.4%와 프랜차이즈 매출액 증가율인 14.3%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단 편의점과 분식·김밥 전문점의 가맹점당 매출액은 이보다 적은 5.9%, 8.7%에 그쳤다. 가맹점 수가 각각 5441개(15.9%), 1462개(14.1%) 급증한 데 따른 과당경쟁이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