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전국건설노동조합 건설기계분과)가 정부와의 두 차례에 걸친 교섭에서 뚜렷한 절충안을 찾지 못해 결국 16일 0시부터 파업의 길을 걷기로 했다.
이에따라 화물연대가 지난 13일부터 파업에 돌입하면서 물류 운송 차질로 일부 건설현장이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건설노조 파업까지 겹치면서 공사중단 현장이 일파만파 확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파업에는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 뿐 아니라 한국노총 소속 건설노조까지 합세하면서 그 어느때 보다 갈등의 골이 깊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양대노조에 속한 덤프트럭을 비롯한 레미콘, 타워크레인, 굴삭기 등 건설기계 운전자 1만8000여명과 비조합원들까지 동참할 분위기여서 건설업계는 말 그대로 '풍전등화'를 연상케 하고 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정부와 재교섭 과정에서 '건설기계 표준임대차 계약서'는 절충안을 통해 합의안을 찾았지만 정작 쟁점현안인 운송료 인상, 유류세 인하 등은 관철되지 못했다"며"이에 생존권을 위해 16일 0시부터 총파업을 강행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건설기계 표준임대차 계약서를 합의한 만큼 당초 예정됐던 차량상경투쟁은 철회키로 하고 다만 전체 조합원의 중앙상경투쟁은 강행한다"면서"16일 오후 2시 대학로와 청계광장에서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덧붙혔다.
한편,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의 총파업이 결정됨에 따라, 미아뉴타운과 길음뉴타운 등 골조공사나 마감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전국의 건설현장들의 공사 중단 사태가 우려되면서 건설업계는 비상체제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