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화물연대가 강도높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물류운송 중단으로 산업현장 생산률이 턱없이 축소된데 이어 이번에는 전국건설노조까지 파업을 예고하면서 산업계는 물론 건설업계가 거센 罷業暴風에 휘말리고 있다.
전국건설노조는 15일 유가급등에 따른 운반비 인상과 정부차원의 효과적인 대책마련을 지속적으로 촉구했지만 정부와 기업은 여전히 방관하고 있다며 16일부터 생존권을 위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현재 화물연대 파업으로 공사가 중단되고 있는 현장이 속속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건설노조 파업이 기정사실화 되면서 16일부터는 전국적으로 공사중단 현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미아뉴타운을 비롯해 인천 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송도국제도시 등 골조공사나 마감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몇몇 건설현장들이 건설기자재 공급이 중단돼 공정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건설업체 현장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기초 골조에 필요한 자재를 일부 선매입 해놓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그나마도 하루 이틀 후면 소진되기 때문에 파업이 장기화 되면 공사중단이 불가피 하다"고 호소했다.
이 관계자는"공정시기가 지연되면 입주일정을 맞추지 못해 입주민들에게 보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업체는 큰 손실을 입게되며 현장에서 일하는 단순 노동자들이 대규모 일손을 놓게 될 것"이라고 덧붙혔다.
특히,이번 건설노조 파업에는 그동안 이명박 정부에게 비교적 우호적 입장을 나타냈던 한국노총까지 파업에 동참하면서 파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 전국건설기계노조는 정부가 고유가 대책을 촉구하며 오는 16일부터 대전.충남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파업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민주노총은 앞서 총파업에 나선 화물연대와 건설노조를 대상으로 정부가 미온적인 태도나 공권력을 투입할 경우 민주노총 차원에서 즉각 총파업에 나선다는 방침이어서 자칫 파업정국으로 치닫게 될 수 있다.
한편, 덤프트럭, 레미콘, 굴삭기, 타워크레인 등 대형건설장비를 보유한 건설기계노조는 오는 17~19일 서울에서 상경투쟁을 벌일 예정이어서 상경저지를 위해 진압에 나서는 경찰과의 충돌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