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코스피 이전 상장 후 공매도 늘어

입력 2018-11-25 10:35 수정 2018-11-25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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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헬스케어 소액주주도 코스피 이전 상장 요구

셀트리온이 공매도 세력을 피해 올해 2월 코스피로 이전 상장했지만 오히려 공매도 거래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닥의 셀트리온헬스케어 소액주주들도 공매도를 이유로 이전 상장을 주장해 셀트리온 사례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5일 한국거래소 공매도 종합 포털에 따르면 셀트리온이 코스피 시장으로 이전한 2월 9일부터 이달 22일까지 9개월여간 공매도 거래대금은 8조9000억 원으로 전체 거래대금 63조3000억 원의 14.1%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셀트리온이 코스피로 이전 상장하기 전 1년간의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 10.2%보다 3.9%포인트 높은 수치다. 이전 상당 당월인 2월의 공매도 거래 비중은 17.8%로 직전인 1월의 10.0%보다 높았다.

셀트리온의 공매도는 이전 상장 후 오히려 심해졌다. 코스피에서 셀트리온의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은 6월을 빼고는 이번 달까지 꾸준히 두 자릿수를 유지했지만 코스닥시장에 머물러 있던 작년에는 이 비중이 10%를 넘은 경우가 1·3·4·12월 4차례에 그쳤다.

앞서 셀트리온은 코스피 시장이 코스닥 시장보다 주가 흐름에 유리하고 공매도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소액주주들의 주장에 따라 이전 상장이 결정됐다.

현재 코스닥 시가총액 1위인 셀트리온헬스케어 소액주주들도 이와 비슷하게 코스피 이전 상장을 주장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주운동 연대'는 25일 출범식을 열고 주주 의견 취합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주주운동 연대는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안정적인 투자에 적합하지 못하다는 데에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면서 "코스피 시장으로 이전하면 안정적인 기관 수급을 기대할 수 있어 장기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매도 역시 이전 상장을 추진하는 이유가 된다"며 "코스닥시장은 종목별 순환매 형식의 공매도가 잦기 때문에 아무래도 공매도에 취약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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