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첨단 운로 전 지원 시스템(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과 연계해 상시 상향등 상태에서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하는 지능형 헤드램프 AADB(Advanced Adaptive Driving Beam)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한 빛 조절이 필요한 미래차 램프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무엇보다 별도의 하드웨어 대신 소프트웨어 개발로 일궈낸 성과인 만큼 생산 원가에서 적잖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지능형 헤드램프(ADB, Adaptive Driving Beam)는 항상 상향등 상태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돕는 한편 상향등의 불빛을 전방 차량 부분만 차단해 마주오는 차의 운전자 눈부심을 막는 기술이다. 일부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일부 도입하고 있다.
모비스는 "지능형 헤드램프가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 야간 안전주행을 위한 필수적인 기술"이라며 "헤드램프가 차량과 도로에 대한 정밀한 감지를 통해 빛을 세밀하게 조절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기술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야간주행 때에도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선과 표지판, 도로 위의 각종 사물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현재 기술은 뒤에서 추월하는 차, 또는 빠르게 선회하는 차 등 다른 차의 급격한 움직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카메라로 전방의 불빛을 감지해 차를 인식하는 현재 방식이 기술적인 한계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카메라가 수집하는 정보의 종류를 늘리고 레이더, 내비게이션, 조향각 센서 등을 활용해 이 문제를 해결,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 개발에 성공했다. 다양한 센서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더욱 정밀하게 빛을 조절하는 데 성공했다. 카메라가 전방의 불빛만을 감지하던 것에서 차선 정보를 추가로 수집한다. 나아가 △레이더로 후측방에서 추월하는 차량 정보 △내비게이션으로 고속도로와 국도 등의 차로 정보 △조향각 센서로 커브길의 곡률 정보 등을 파악한다. 지난해 초 개발을 시작한 지 약 1년 6개월 만의 성과라고 모비스는 밝혔다.
이밖에 추가적인 하드웨어 적용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를 구현해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함께 갖췄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국내 6건, 해외 12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글로벌 램프 기술 경쟁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램프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램프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총 34억 달러 이상을 수주한 현대모비스의 대표적인 수출 품목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개발을 계기로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층 더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전개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