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트라(KOTRA)는 유망한 중소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18~19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8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플라자'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는 수출 상담회와 계약 체결식, 해외 진출 세미나 등이 진행됐다. 국내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을 갖춘 중소 프랜차이즈 가맹본사 100곳과 한국에 관심 있는 해외 바이어 63개사(12개국)가 참가했다.
해외 파트너사와 계약을 체결한 기업은 이번지깡통집, 피자마루, 닥터스킨 등 3개 기업이다. 이번지깡통집은 지난 싱가포르 현지상담회에 참가해 사업 아이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파트너와 각각 마스터 프랜차이즈 2건의 계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는 경쟁이 치열했던 반면,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해외 진출에 나서면서 해외진출 사례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기부 권대수 소상공인정책관은 “프랜차이즈 국내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역량 있는 프랜차이즈 중소기업들이 많이 있고, 한류열풍 등으로 국내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 여건이 개선됐다"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유망한 중소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해외 진출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