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6일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하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의 현 입지와 관련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동남권신공항 추진 부산·울산·경남 태스크포스(TF)' 등의 지역 요구를 수용해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 용역에 포함해 검토하는 등 이견을 해소해가면서 연내 기본계획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부ㆍ울ㆍ경TF의 입장을 존중하면서도 기본계획 용역 변경은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토부는 이날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신규 활주로의 길이는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만1300㎞) 취항, 항공사들의 A380·B787 등 최신예 항공기 운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3.2㎞ 규모로 검토됐다고 밝혔다.
또 신규 활주로는 기존 활주로에서 서편으로 40도 이격된 V자-형을 추진하되, 김해 신시가지에 대한 소음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기가 이륙한 후 좌측으로 22도 선회하는 방안이 검토됐다.
활주로 운영등급도 CAT-I에서 CAT-II 또는 CAT-III로 상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활주로 운영등급이 상향되면 안전이 강화된다.
아울러 여객수요는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에 사용된 예측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목표연도인 2056년 기준 2925만 명으로 예측됐으나 영남권 대표공항으로서 관문기능 수행을 위해 여객터미널, 유도로 계류장 등 공항시설은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 연간 3800만 명 처리가 가능한 규모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원활한 접근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도로는 에코델타시티 연결도로 등을 구상하고 철도는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안(직결노선, 환승노선 등)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직결노선은 부전~마산선에 별도 선로 신설, 동대구 등에서 직결하는 방안, 환승노선은 부전~마산선 EDC역(건설 중)에서 터미널까지 셔틀열차를 운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