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구축을 지원하는 민간 중심의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이 연내 설립된다.
SPC는 2000억 원의 투자자금을 통해 내년부터 2022년까지 약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을 열고 수소차 관련 업계 및 전문가들과 수소차 생태계를 포함한 수소경제 사회 진입을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날 포럼에서는 정부의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SPC 설립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등에 대한 설명이 이목을 끌었다.
산업부는 올해 6월 25일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을 통해 발표한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이 차질없이 이행되고, 조기에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방안에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 반영 추진, 수전해·광분해 등 친환경 수소생산 원천기술 확보, 2022년까지 수소차 1만6400대 보급(수소버스 1000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산업부는 혁신성장 가속화를 뒷받침하는 3대 전략투자 분야(수소경제·AI· 데이터경제) 중 하나인 수소경제 사회 조성을 위해 생산·저장·이송·활용 등 단계별 수소산업 공급망 구축과 수요 기반 확충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4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SPC 설립 업무협약 이후 발족한 SPC 설립위원회는 국내외 사례분석, 외부 전문기관 용역 등을 통해 마련한 SPC 운영계획에 관해 설명했다.
완성차 업체, 가스업계, 수소공급업체, 충전설비업체 등 수소차와 연관된 다양한 기업이 공동 출자해 설립되는 SPC는 충전소 구축 초기의 위험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위원회는 약 2000억 원 규모의 투자자금을 마련해 올해 12월까지 설립을 완료하고, 수소차 보급 수준을 고려해 2019~2022년까지 4년 동안 약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구축형태, 수요대상, 기존 충전소와 결합 여부 등을 고려한 다양한 방식의 충전소를 설치·운영해 향후 시장에 진입하는 민간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신에너지산업기술개발 종합기구인 NEDO 소속 수석연구원이 포럼에 참석해 수소사회의 실현을 위해 일본에서 추진 중인 전략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산업부는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12월까지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