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철도 복원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해양수산 분야에서도 남북 경협 추진을 위해 세부 로드맵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19일 ‘북한 경제특구를 활용한 남북 해양수산 협력 필요’ 보고서에서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북한 경제특구 개발사업에 참여하는 밑그림을 그리고 그에 따라 해양수산 분야를 포함한 남북 경협 추진 세부 로드맵을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남북 경협이 본격 추진될 경우 북한이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내놓은 경제개발 5개년 전략에 따라 27개에 달하는 경제특구 및 경제개발구 투자를 구체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경제특구 대부분 북·중·러 접경지역과 연안 지역에 집중적으로 들어섰기 때문에 남북 해양수산 협력 사업을 추진하는 데 적합하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해운항만은 기존 남북 직항로에 들어있지 않으면서 경제특구가 3곳이나 밀집된 신의주 지역에 대한 투자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고 수산은 김정은 위원장의 관심이 집중된 어선 건조사업과 양식장 개발이 중점 협력 아이템으로 꼽았다.
특히 북한은 원산에 수산기자재 공급 기지를 만들 계획이라 남북이 공동으로 투자에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해양관광은 북한이 최근 역점을 두고 있는 원산 갈마지구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우리나라 환동해 크루즈 시장의 활성화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철도는 본격적인 남북철도 복원에 앞서 실태조사에 들어간다. 통일부는 19일 “북한이 20일 동해선, 24일 경의선의 남북 연결구간에 대한 공동점검을 벌이자고 제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일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에 대한 공동점검을 위해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등 15명이 방북한다.
이들은 동해선 연결구간 중 북측 구간인 금강산청년역~군사분계선(MDL)에 대해 공동점검을 할 예정이다. 경의선 연결구간(개성역∼군사분계선)에 대한 공동점검은 이달 24일에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