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이 한 눈에 보이는 저 자리가 명당입니다. 저녁이면 연인들이 몇 시간이고 앉아 있어요.” 24일 찾아간 현대백화점 천호점 12층 식당가에서 백화점 관계자가 창가 쪽 자리를 가리키며 말했다. 13일 식당가 리모델링을 마친 현대백화점 천호점은 ‘한강 뷰’를 홍보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입점 업체도 고심해서 골랐다. 백화점은 여러 연령대, 특히 가족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식당을 유치하기를 바랐다. 현대백화점 본사에서 1년 넘게 입점 후보군을 물색하고 지점이 그중 지역 특성에 잘 맞는 업체 11곳을 골랐다.
현대백화점이 리모델링에 공을 들인 것은 인근 상권 내 치열한 경쟁 때문이다. 천호점에서 15분 거리에만 백화점·쇼핑몰이 4곳 있다. 현대백화점은 고객을 붙잡기 위해 작년부터 ‘강동권에서 가장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백화점’을 목표로 매장 전체를 리모델링하고 있다. 식당가도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었다. 김 과장은 “그동안 (구매력이 큰) 가족이나 커플 고객이 식당가를 잘 찾지 않아 30~40대 취향에 맞춰 리모델링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효과는 즉각 나타나고 있다. 리모델링이 끝나자마자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80%이상 올랐다. 타깃으로 삼은 30~40대 고객 비중은 전체의 절반으로 커졌다. 식당가를 찾은 송모(35) 씨는 “굳이 올 이유가 없어서 12층에는 잘 안 왔는데 지금은 탁 트인 느낌이 좋다”고 말했다. 리모델링 소식을 듣고 이곳을 처음 찾았다는 김모(40) 씨는 “공간을 넓게 잘 살렸다”고 말했다.
서울스카이와 달리 스카이31은 입장료가 없어 서울스카이의 대체재 역할을 하고 있다. 저렴하게 전망을 즐기려는 관람객뿐 아니라 간편하게 휴식을 누리려는 주변 직장인과 주민들도 많이 찾는다. 잠실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한모(45) 씨는 “약속이 있었는데 전망도 좋고 무료라고 해서 찾았다”고 말했다. 평택에서 롯데월드타워를 찾은 정모(36) 씨는 “혼자 놀러왔는데 123층은 입장료(성인 기준 2만7000원)가 비싸 대신 여기로 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