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고질적 약점으로 꼽힌 ‘순환출자고리’를 끊었다. 현대차그룹 대주주인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이 계열사가 가진 현대모비스 지분을 직접 사는 방식이다. 이렇게 되면 대주주 밑에 현대모비스를 정점으로 현대차, 기아차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가 가능해진다.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이 기아차·글로비스·현대제철 등에서 사들여야 할 모비스 지분은 28일 종가 기준 4조6856억 원이다. 재원은 우선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처분해서 마련한다. 이에 따라 글로비스 주식 처분 과정에서 정 회장 부자가 납부할 양도소득세는 1조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대주주가 희생을 감수하면서까지 순환출자를 해소하자 ‘재벌개혁’을 강조해온 공정거래위원회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공정위는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 방침을 밝힌 뒤 “현대차 기업집단이 시장의 요구에 부응해 지배 구조를 개선하려는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본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공정위가 특정 대기업집단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다소 이례적인 일이다. 이번 현대차그룹의 변화가 그동안 시장의 관측을 벗어나 파격적인 내용을 담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김상조 위원장 취임후 본격 추진되고 있는 공정위의 재벌개혁정책과 관련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여부가 가장 주목받아왔다는 점에서 이번 현대차그룹의 ‘정공법’이 다른 대기업집단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시장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권순우 SK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는 단순하지만 효과적”이라고 평가했다. 권 연구원은 “분할합병을 통해 존속모비스는 미래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선도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을, 합병글로비스는 물류, 해운, 조립, AS 등 완성차 Supply Chain 효율화, 시너지 상승 등을 기대한다”면서 “결론적으로 회사의 부품사업부문 전문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회사 재무 및 영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이수빈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이번 지배 및 사업구조재편을 통해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고 일감 몰아주기 이슈와 총수 일가의 사익편취 행위 등의 규제 리스크에서 벗어날 것”이라며 “이는 오랜 기간 동사의 주가를 짓눌러왔던 할인요인의 해소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단순하고 명쾌한 정책을 선호하는 정몽구 회장다운 결정”이라며 “앞으로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아야 하는 삼성과 sk 등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