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는 최근 먼디파마(Mundipharma), 컨 파마(Kern Pharma), 오리온(Orion) 등 기존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맵) 및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의 유럽지역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파트너사들과 허쥬마의 유통 계약 체결을 마무리 했다. 파트너사들은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주요 5개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서 허쥬마의 판매를 담당한다.
유방암과 위암 등의 치료에 쓰이는 허쥬마는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셀트리온의 세 번째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이다. 지난 2월 EMA(유럽의약품청)로부터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허쥬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허셉틴’은 연간 약 8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적인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유럽 시장규모는 약 2조 45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와 파트너사들은 램시마 트룩시마 유럽 론칭 및 유통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약가 등재를 완료하고, 2분기부터 시작되는 유럽 국가들의 주요 의약품 입찰에 참여할 계획이다. 또한 2분기 중 유럽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주요 5개국에서 ‘허쥬마’ 런칭을 마무리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세일즈 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의 투여시간을 90분에서 30분으로 단축하는 ‘래피드 인퓨전(Rapid Infusion)’ 임상도 진행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피하주사(Subcutaneous Injection, SC) 투여 시에도 투여 전 준비시간과 투여 후 환자상태 확인에 추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당사의 ‘래피드 인퓨전’이 가격과 환자의 편의성 측면에서 오리지널 대비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유통 네트워크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축적된 마케팅 노하우는 허쥬마의 시장 점유율 확대의 발판이 될 것이라 자신한다”며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허쥬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은 허쥬마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안착을 위해 3월 초부터 두 달여 간의 일정으로 유럽 각국을 순회하며 파트너사의 판매 전략을 점검하고, 주요 정부관계자 및 주요 의료진을 만나는 등 현장 밀착형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