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음주 문화를 위한 오비맥주의 사회공헌 활동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오비맥주는 미성년자 음주와 음주운전 등 무분별한 음주에 대한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며, 책임감 있는 음주소비와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입시 부담에서 벗어난 해방감으로 해이해지기 쉬운 수험생들의 음주를 막고자 2009년부터 청소년 음주예방을 위한 캠페인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오비맥주 임직원들로 구성된 건전음주문화 봉사단은 매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직후 ‘청소년 음주 No! 어른이 되어 당당하게 즐기자’라는 슬로건 아래 청소년 음주예방 캠페인을 벌인다.
올해는 한국스카우트연맹과 함께 서울 강남구 일대 수능시험장 부근에서 수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약속합니다!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NO!’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청소년 금주 서약을 받았다. 청소년 수험생들이 성인이 되기 전까지 금주하겠다는 서약 메시지가 담긴 스티커에 직접 서명을 한 뒤 서약판에 부착하며 스스로 적극적인 금주를 유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연극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청소년 음주예방 캠페인 ‘패밀리 토크(Family Talk)’도 기획해 운영하고 있다. 대중에게 친숙한 연극 화법으로 청소년 음주와 흡연, 게임 중독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한 공론의 장을 만들고 바람직한 해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다. ‘패밀리 토크’는 청소년들이 주로 부모의 무관심 및 부모와의 갈등 때문에 음주 유혹에 빠지기 쉽다고 보고,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가 늘어날수록 청소년 음주도 줄일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패밀리 토크’ 연극은 부모와 자녀가 일상에서 겪는 불통의 상황들을 생활밀착형 에피소드로 구성, 가족 간의 대화를 통해 청소년 음주를 해결해 나가는 스토리 전개와 핵심적인 대화 방법을 제시한다. 2015년 7월 첫 연극 공연을 시작으로 가족 단위 관객을 대상으로 학교, 건강가족지원센터 등에서 10차례 전국 순회공연을 한 바 있으며, 11월 패밀리토크 연극과 가족소통 강연 내용을 새롭게 개편해 무대에 올렸다.
2014년부터는 법적으로 술을 마실 수 있는 나이의 성인이 책임감 있게 음주를 즐길 수 있도록 글로벌 본사인 AB인베브가 정한 ‘글로벌 건전음주의 날(Global Be(er) Responsible Day, 이하 GBRD)’에 서울 강남역 일대와 경기 이천·충북 청주·광주광역시 등 전국 주요 번화가에서 건전음주 가두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매년 오비맥주 본사 임직원뿐만 아니라 생산공장 및 영업 직원까지 동참해 유흥 밀집 지역을 돌며 주류 판매업소 종사자 및 소비자들에게 ‘술 마시고 차 달리면, 당신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등 음주운전 경고문구가 새겨진 홍보물을 나눠주고 음주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며 책임 있는 음주를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