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가 아시아 최대 윤활유 시장인 중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글로벌 메이저 타이어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유통망을 확보한 것은 물론 자체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도 열었다.
SK루브리컨츠는 1일부터 글로벌 메이저 타이어 제조업체인 미쉐린의 중국 내 1500개 판매망을 통해 윤활유 브랜드 ‘지크(ZIC)’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지크의 변속기용 윤활유 제품 4종은 미쉐린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서비스 네트워크인 ‘타이어플러스’를 통해 판매하게 된다. 타이어플러스는 타이어, 윤활유, 배터리 등 자동차 구매 이후에 발생하는 고객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미쉐린이 전 세계 각지에 구축한 자동차 정비 전문 매장이다.
SK루브리컨츠는 미쉐린과의 협력이 중국 시장 내 변속기용 윤활유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루브리컨츠는 향후 미쉐린에 변속기용 윤활유 제품 3종과 브레이크 오일 제품 등을 추가 납품하며 서비스 점포와의 기술 지원, 인력 교육 등 협력을 강화해 소비자들의 보다 만족도를 높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SK루브리컨츠는 자체적인 역량을 활용해 ‘SK윤활유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지크의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 채널 확보에 나섰다. SK루브리컨츠는 지난 8일 중국 상하이에 윤활유 완제품인 지크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문 매장인 ‘SK윤활유 플래그십 스토어(상하이 근경 자동차 서비스 유한공사)’를 개점했다. 이 플래그십 스토어는 3개의 차량 리프트와 차량 튜닝실 2개소, 세차 공간까지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종합 정비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SK루브리컨츠는 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매월 약 3500리터 이상의 지크 제품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루브리컨츠는 상하이를 거점으로 중국 내 다른 주요 도시들에서도 플래그십 스토어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이들 매장과 SNS를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중국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SK루브리컨츠는 세계 최대 윤활유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을 본격 공략할 방침이다. 중국 윤활유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5600만 배럴로 세계 2위 수준이며, 2025년에는 미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SK루브리컨츠는 2003년 중국 법인을 설립하고 2012년 상반기부터 중국 톈진 윤활유 공장에서 8만톤 규모의 윤활유 완제품을 생산해 현지 판매해왔다. SK루브리컨츠의 윤활유 제품 매출 약 4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은 SK루브리컨츠의 신 성장 발판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성재덕 SK루브리컨츠 중국RHQ장은 “중국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해 지크가 세계 최고의 윤활유 제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확보하는 동시에 시장 내 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라며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을 통해 2020년까지 윤활유 판매량 100만 배럴을 돌파해 중국 내 톱5 진입하길 목표로 지크의 글로벌 성공 스토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