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항공특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경남 사천시에 ‘뉴스테이(NEW STAY)’ 아파트가 공급된다.
뉴스테이 사업은 정부가 보존가치가 낮은 개발제한구역이나 공터, 재개발 부지 등을 민간건설가에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고, 건설사는 입주자에게 연 5% 이내로 임대료 상승을 제한해 최장 8년간 거주할 있는 혜택을 주도록 한 제도다. 임대기간이 보장되고 임대료도 주변시세보다 저렴해 서민층 및 중산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사천에 공급되는 뉴스테이는 사천 지역주택조합아파트 우방아이유쉘 에듀파크의 ㈜도화산업개발이 추축이 돼 추진 중이다. ㈜도화산업개발은 지난 2월 뉴스테이 사업 참여를 위해 도화자기관리부동산투자회사(도화리츠)를 설립한 데 이어, 민간임대주택공급촉진지구 사전심의가 통과함에 따라 산업을 본격화 하고 있다.
기업형 임대 아파트인 사천 뉴스테이는 소형 평형 한정으로 진주 경상대 사범대 및 진주교대 학생에게 입주혜택을 제공해 입주자 자녀과외를 전담케 하는 교육특화단지 ‘에듀 스테이(EDU STAY)’로 건설될 예정이다. 1차 사업부지에 833세대, 2차 사업부지에 1,400세대 등 총 2,283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로 공급돼 향후 지역의 랜드마크로도 가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사천우방아이유쉘 에듀 스테이가 들어서는 사천시 사남면은 사천시 항공우주첨단산업기능과 도심기능이 집중돼 동부/중부 중심생활권으로 각광 받고 있는 사천 예수∙화전지구와도 가까워 사업 개시 전부터 실수요자 중심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인근에 사업승인이 완료된 타 브랜드 아파트단지도 함께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우방아이유쉘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사천 내 신도시 형성에 따른 메리트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천 뉴스테이 ‘사천우방아이유쉘 에듀 스테이’는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공동체주택 공급 형태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주택협동조합형태다. 사업 진행에 앞서 공급된 기업주도형 뉴스테이에 비해 더욱 합리적인 임대료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화산업개발 김홍근 대표는 “우방아이유쉘 아파트는 사천 IC와 10분거리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누릴 수 있고, 제2사천대교와 남해고속도로 진주~사천 경전선, 사천공항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교통 프리미엄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8년간 임대 거주 후에는 저렴하게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사천 우방아이유쉘에듀스테이의 홍보관은 사천시 사천읍 사천대로 일대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