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공백기 틈타 치킨ㆍ라면에 이어 음료까지 가격인상

입력 2017-05-09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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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표적인 서민음식들의 기습적인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가뜩이나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물가가 높은 상황에서 즐겨 먹는 음식까지 줄줄이 가격을 높이자 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1일 치킨과 라면을 중심으로 가격 인상이 단행된 이후 다른 서민 먹거리 음식들도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 BBQ는 이달 1일 자로 황금올리브치킨 등 10개 품목의 가격을 품목별로 8.6~12.5% 인상했다.

앞서 BBQ는 제품당 9~10% 수준으로 치킨값 인상을 추진했지만,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 속에 꼼수 인상 논란이 불거지면서 농림축산식품부가 제동에 나서 인상 계획을 철회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가격 인상을 강행하면서 교촌치킨 등 다른 치킨업체들의 가격인상을 자극하게 됐다.

삼양식품은 이달부터 삼양라면을 비롯한 12개 브랜드 제품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4% 인상했다. 삼양라면은 기존 760원에서 810원으로 6.5% 인상하고 짜짜로니는 850원에서 900원으로 5.9% 올렸다. 불닭볶음면, 나가사끼짬뽕, 맛있는라면, 간짬뽕 등은 각각 5.0% 인상시켰다. 1위 라면업체 농심은 지난해 12월 신라면 등 12개 브랜드의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5% 인상시킨 상태이다.

음료 가격도 인상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밀키스, 레쓰비, 실론티, 솔의눈, 핫식스 등 7개 제품의 편의점 판매가격을 평균 7.5% 인상했다. 품목별로는 칠성사이다 250㎖ 캔이 7.7% 올랐고 펩시콜라 1.5ℓ 페트가 3.7% 상승했다. 밀키스 250㎖ 캔, 실론티 240㎖ 캔도 각각 10% 인상됐다.

이같이 식품 가격 인상이 끊이지 않자 소비자들은 국정 혼란으로 인한 권력 공백기를 틈타 업체들이 가격을 기습적으로 올리는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올해 1월에 4년 3개월 만에 2.0%를 기록한 소비자물가는 2월에 상승률이 1.9%로 잠시 주춤했지만, 3월에 다시 57개월(4년 9개월) 만에 최고치인 2.2%까지 급등했다. 4월 소비자물가 역시 2%에 근접한 1.9% 수준에 머물면서 물가불안은 여전하다

지출 비중과 구입 빈도가 높아 체감물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4월 생활물가지수도 3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면서 1년 전보다 2.5%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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