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의 자구 계획을 전면 재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은행이 맡아 온 대우조선의 경영관리를 민간 전문가 중심의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구성해 구조조정 전반을 맡기로 했다.
정부는 27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2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러한 방향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현황’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유 부총리는 “지난번 회의에서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대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 분담이 이뤄지는 것을 전제로 신규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다행히 시중은행, 사채권자, 대우조선 근로자와 경영진 등 이해관계자들이 자율적으로 손실 분담에 동참해 대우조선 경영정상화의 토대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유 부총리는 “자율적 채무조정의 성사는 대우조선 구조조정의 출발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구조조정의 성패는 결국 수익성 있는 수주 물량을 확보하고 철저한 자구 노력을 이행하는 데 달려 있다”고 자구 계획 이행을 주문했다.
유 부총리는 “수주 실적은 기본적으로 글로벌 조선 시황의 영향을 크게 받겠지만, 경쟁력 있는 분야에서 수주 물량을 확보하는 데 대우조선의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이 과정에서 제도적으로 해양금융종합센터의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제 살 깎아먹기식의 저가 수주경쟁을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유 부총리는 자구 노력의 실천을 재차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미 마련한 5조3000억 원의 자구 계획을 전면 재점검해 건별로 이행 상황을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자구 계획의 이행 속도를 높이도록 하겠다”며 “이번 자율적 채무조정 합의과정에서 추가적으로 약속한 총인건비 25% 축소, 직영인력 추가 감축도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대우조선의 경영관리를 산업은행 중심에서 민간 전문가 중심으로 전환키로 했다. 연장선상에서 5월 초까지 회계, 법률, 산업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구성해 대우조선의 구조조정 과정을 투명하고 철저하게 관리키로 했다.
정부와 채권단은 경영 정상화 노력을 앞세워 2018년 이후에는 ‘주인 찾기’를 통해 구조조정의 성공 사례가 되도록 한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