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8일 신라호텔에서 제3회 '삼성 테크 포럼'을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 국내외 애널리스트, 기관투자가와 IT분야 시장전문가 등 30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IR팀장 주우식 부사장과 각 사업총괄 마케팅 임원들이 시장 환경과 전망, 사업전략 등을 소개했다.
삼성전자 IR팀 주우식 부사장은 인사말과 사업전략 소개에서 "올 4분기는 주요 사업분야 모두 계절적 수요 강세가 예상되며, 내년에는 IT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돼 모든 사업 분야에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며,
"삼성전자는 기존 사업 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에너지·바이오·환경 등 신수종 사업을 찾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부문의 D램의 경우, 4분기에는 PC 출하량의 꾸준한 증가, 윈도 비스타 보급 확대가 지속되는 가운데 차별화 제품 강화와 1Gb 68nm 비중 확대를 통한 원가 절감으로 DDR2 가격 약세를 극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8년에는 반도체 업계의 투자축소와 8인치 팹(fab) 감소로 인한 공급 제한으로 반도체 가격에 긍정적 효과가 전망되며, 삼성전자는 적극적인 원가절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낸드플래시는 4분기에 뮤직폰, PMP 등에서 고용량 제품 채용이 증가하고, 51nm 제품 비중을 3분기 15%에서 30%까지 늘리는 등 원가 절감도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기가급 응용제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8인치 공급 증가 제한으로 수급 균형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내년 하반기부터 오스틴 공장 12인치 팹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또한 42nm 32Gb 제품의 양산을 시작하는 등 원가경쟁력과 시장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시스템LSI의 경우, DDI 등 응용 제품 수요 강세에 따른 실적 호전이 기대되고, 모바일 등 다양한 프로세서 제품의 판매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LCD 시장은 4분기에 TV 패널 수요 강세와 함께 가격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삼성전자는 8세대 양산 확대로 올해 말까지 월 5만매를 달성해 46인치 이상 TV 부문의 우위를 강화할 계획으로 이에 따른 실적 개선도 기대된다.
내년에는 TV 패널 시장 규모가 32% 성장하고, IT 패널 시장 규모도 11% 성장하는 등 대형 패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40인치급 이상이 올해 1940만대에서 내년 3260만대로 68% 성장하면서 시장 성장을 주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8세대 생산량 증가로 급증하는 46인치 이상 패널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시장지배력과 원가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휴대폰 부문은 3G 시장과 신흥시장 성장으로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10% 이상 성장이 예상되나,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이익률 감소가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3세대 제품군과 멀티미디어 기능을 향상시킨 프리미엄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지난해 1억1400만대 대비 40% 이상 판매량이 증가한 1억6000만대 이상을 판매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신흥 시장 점유율 확대와 고가폰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고, 뱅앤올룹슨,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과의 글로벌 협력, 베이징 올림픽과 첼시 등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시장 리더십 강화를 통해 내년 2억대 이상 판매를 달성할 계획이다.
TV는 4분기 계절적 수요 강세로 급성장이 예상되지만, 가격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LCD TV 부문에서 삼성전자는 기존 목표인 연간 1천200만대를 넘어서는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난해 2분기 이후 세계 1위를 계속 유지하고 2위 업체와의 차이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 평판TV 시장은 1억800만대로 지난해 대비 29%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시장 성장을 큰 폭으로 상회하는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프린터는 올해 레이저 프린터 부문에서 2위를 달성한 데 이어, B2B 시장 판매를 위한 중고속 제품군을 확대해 판매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