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국내 시장에서 동영상 광고로 거둬들이는 수익이 네이버의 2.5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CJ E&M에 속한 디지털 마케팅 전문회사 메조미디어가 공개한 ‘2017 업종분석 리포트’의 ‘종합 광고비 분석’에 따르면 동영상 광고비 부문에 유튜브가 1168억 원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456억 원으로 유튜브와는 2.5배가량 차이가 났다.
유튜브의 동영상 광고 수익은 SBS, iMBC, KBS 등 지상파 3사의 동영상 광고 수익을 모두 합친 206억 원보다 5배나 많았다. 이는 유튜브가 방송광고 시장에서 기존 TV 매체의 영향력을 뛰어 넘은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동영상 부문을 강화하느 페이스북은 1016억 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국내 법인이 유한회사로 광고 수익을 비롯한 경영 실적을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실제 광고를 수집하는 방식을 활용해 각사 수익을 추산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광고업계에서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이 광고비를 집계해 발표한다면 유튜브의 동영상 광고수익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IT업계 한 관계자는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에서 1000억 원대의 수익을 올리면서 매출도 밝히지 않고 세금도 내지 않고 있어 공정 경쟁 훼손이 우려된다“며 ”정부는 국내 기업에 대한 규제보다 역차별 해소에 먼저 나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