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 포털 네이버의 수익이 유튜브, 페이스북 등 해외 사업자들을 압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 E&M에 속한 디지털 마케팅 전문회사 메조미디어는 최근 '2017 업종분석 리포트'의 '종합 광고비 분석'에서 항목별 광고비 지출 상위 10개 매체를 공개했다.
메조미디어는 광고비를 PC 디스플레이 광고(PC DA),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모바일 DA), 동영상 광고 등 세 가지로 나눠 분석했다.
웹페이지 배너 광고를 의미하는 PC DA 부문에서는 네이버가 2322억원으로 1위를 기록했다. 다음이 1365억원으로 2위, 네이트가 433억원으로 3위, 페이스북이 81억원으로 4위를 기록했다. 유튜브는 58억원으로 7위에 그쳤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플랫폼 광고를 통칭하는 모바일 DA 부문에서는 아담(카카오)이 1218억원으로 1위, 네이버가 492억원으로 2위, 캐시슬라이드가 355억원으로 3위를 나타냈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10위 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유튜브는 동영상 광고 부문에서 1168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페이스북이 1016억원으로 2위, 네이버가 456억원으로 3위, 다음이 340억원으로 4위였다.
동영상 광고의 경우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우세하지만, PC DA와 모바일 DA는 네이버가 커 전체적으로는 네이버가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압도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2조9670억원의 광고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지상파 3사의 TV 광고 매출(약 1조2300억원)과 3736개 신문사의 인쇄 광고 매출(약 1조5400억원)을 전부 합한 것보다 많은 수치다.